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 자료실 > 칼럼

상속재산변호사 유류분산정 도움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0-10 09:30

본문

상속재산변호사 유류분산정 도움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커서 아이를 낳고.. 세월이 지나가면 사람은 늙어 다시 흙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 긴 세월 동안 살기 위해 아등바등하며 치열하게 살아오면서 ‘내 후대에는 조금 더 편하게 살았으면…’ 하는 마음에 재산을 모으기도 합니다. 혹은 삶의 목표가 재산 모으기여서 가진 재산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죽고 난다면, 혹은 부모가 돌아가신 후 이 남은 재산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참 고민이 많은데요. 이야기를 빨리 끝내서 혹은 그냥 자연스럽게 재산 분할에 깔끔한 집안이 있는가 하면 갑작스럽게 닥쳐온 상황에 혹은 욕심 하나에 큰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995D0F3359C09AFA1297CB

 

 

같은 혈연끼리 얼굴 붉히기 싫다지만 재물은 가지고 있으면 해가 되는 것이 아닌 오히려 득이 되는 것이고, 현실은 실전이기 때문에 다들 재산분쟁에 핏대를 세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 재산분할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상속재산변호사인데요.

 

상속재산변호사는 재산분할에 있어서 법적으로 깔끔하고 정확하게 분할해 줍니다. 유류분은 상속재산 중 일정한 상속인을 위해 법률상 반드시 남겨두어야 할 일정 부분을 말하는데, 최근에는 기여분이나 피상속인의 유언에 따라 유류분에 대해 분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9989A03359C09AFB01D602

 

 

이와 관련해 유류분산정 분쟁이 발생한 한 사례를 살펴보면 대습상속인이 대습의 원인이 발생하기 전에 피상속인으로부터 증여를 받았다면 이를 유류분 산정 대상으로 봐야 할 지에 대한 분쟁이 발생한 사안인데요.

 

여기서 대습상속이라는 것은 상속인이 될 피상속인의 직계비속이나 형제자매 등이 상속개시 전에 사망 또는 결격사유가 발생했다면 사망자나 결격자의 직계비속 혹은 배우자가 순위를 갈음해서 상속인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사안에서 재판부는 대습상속인이 대습 원인이 발생하기 전 피상속인으로부터 증여를 받았다면 이는 상속인의 지위로 받은 것이 아니고 또 특별수익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요. 만약 상속분의 선급으로 본다면 이는 유류분 제도가 상속인들의 상속분을 일정부분 보장해준다는 명분 아래에 피상속인의 자기 재산에 대한 처분을 제한하게 될 수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993E333359C09AFB1DA106

 

 

이렇듯 유류분산정 등 상속재산 분할 시에는 다양한 분쟁 사안이 발생할 수 있고 따라서 처음부터 상속재산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면밀하게 대처해야 분쟁상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 분할은 관련해 다수의 경험은 물론 분쟁 시 소송에 따른 승소경험이 있다면 더욱 신뢰할 수 있을 텐데요.

 

이 가운데 법무법인 한중 상속재산변호사 홍순기변호사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의뢰인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만약 유류분 산정 등 상속과 관련한 문제로 법적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상속재산변호사 홍순기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9934033359C09AFC20B940


법무법인 한중 홍순기 대표변호사|광고책임변호사 : 홍순기 변호사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타워 15층 법무법인 한중
대표전화 : 02-584-1717 |팩스 : 02-581-1804|이메일 : law-hong@hanmail.net

Copyright © 법무법인 한중 홍순기 대표변호사.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